본문바로가기

장성군립도서관

통합검색

메인메뉴

자료검색

현재메뉴

홈 자료검색 새로들어온책

본문 시작

한식문화사전

한식문화사전

주영하 지음

출판 : 휴먼앤북스

발행연도 : 2024

ISBN : 9788960787766

청구기호 : 381.75 주64ㅎ

한식문화의 총람(總覽) 1,094개의 표제어, 462개의 도판 고대부터 현대까지 음식을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춘향이와 이도령은 첫날밤 무엇을 먹었을까? 현진건의 소설 「운수좋은 날」에 나오는 설렁탕은 어떤 의미일까? 냉면은 누가 어디서 먹기 시작했을까? 조선시대 음식 조리서에 나오는 음식은 도대체 무엇일까? 조선시대 그림에 나오는 불고기는 도대체 무엇일까? 서민의 밥상과 양반의 밥상과 궁중의 잔칫상은 어떻게 차려졌을까?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오는 음식은 도대체 무엇일까? 문학 작품에서는 음식이 어떻게 표현되어 있을까? 옛 그림에는 한식이 어떻게 그려져 있을까? 우리 노래(국악)는 음식을 어떻게 표현했을까? 이러한 여러 질문에 답하기 위해 문학, 문헌, 미술, 식재료, 음식, 의례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문학, 민속학, 미술사학, 한의학, 문화인류학을 전공한 15명의 박사(박사과정 수료 2인 포함)가 집필한 한식문화의 총화! 한식문화의 집대성! 각종 의궤와 그림과 문헌과 희귀 사진을 보여주는 한식문화의 총람(總覽)! ‘한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명쾌한 문화적 설명 외국인에게 한식을 설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다. 비빔밥을 예로 들어보자. ‘콩나물, 무채 등을 밥에 비벼서 먹는 음식’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음식의 재료와 요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하지만 이것으로 비빔밥에 대한 설명을 끝냈다고 할 수 있을까? 비빔밥의 재료는 얼마든지 다른 재료로 대체될 수 있고, 함께 비벼서 나누어 먹을 수도 있고, 전주나 진주에서는 각각의 전통적이고 고유한 비빔밥이 있고… 보통의 한국 사람이라면 비빔밥에 대해서 수많은 설명을 할 수 있다. 그 설명은 대부분 음식재료와 레시피 중심이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한 설명이다. 음식은 문화의 옷을 입어야 드디어 완성되는 고급한 문화 행위의 결산이다. 음식 자체가 이미 문화와 결합되어 있다. 하지만 기존의 음식사전은 대부분 재료와 레시피 중심이었다. 『한식문화사전』은 기존의 재료와 레시피 중심의 한식 설명에서 벗어나 한식에 문화의 온기를 불어넣는 기초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문학작품 속에 나타난 설렁탕의 의미 1920년대 일제식민지 상황에서 현진건의 단편소설 「운수 좋은 날」이 탄생했다. 이 소설의 주인공 김첨지는 임신한 아내가 그토록 먹고 싶어 했던 설렁탕 한 그릇을 못 먹이고 아내를 떠나보내야만 했다. 당시 극빈의 날품팔이 노동자의 현실을 현진건의 ‘설렁탕’은 잘 설명한다. 이때의 설렁탕 역시 문화의, 세부적으로는 문학의 온기를 가진 역할을 담당했다. 그렇다면 문화의 여러 하위 범주들, 즉 역사와 문학, 미술과 음악, 민속과 의례, 전설과 속담 등 여러 분야에서 한식을 총체적으로 바라본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바로 한식을 통해 한국인의 또 다른 자화상이 그려지지 않을까? 만약 타자(他者)가 본다면 그 모습은 〈대장금〉이 될 수도 있고〈대장금〉을 넘어서는 또 다른 무엇이 될 수도 있다. 모아놓고 내부에서 보면 제2의 〈대장금〉을 위한 원천 소스가, 영감의 원천(fountain of inspiration)이 된다.

대출중 (반납예정 : 2024-04-17)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2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내게 온 사람

내게 온 사람

윤지선 외 17명 지음

출판 : 모모북스

발행연도 : 2024

ISBN : 979119040852

청구기호 : 814.7 윤78ㄴ

설명없음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2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로맨스가 가능해? : 송정원 장편소설. 2

로맨스가 가능해? : 송정원 장편소설. 2

송정원 지음

출판 : 잇북

발행연도 : 2018

ISBN : 9791126445332세트 9791126445356

청구기호 : 813.6 송74ㄹ v.2

찬재와 결혼한 이다는 최혜주 행세를 하며 그와 가까워지지 않으려 노력하지만, 마음과는 달리 두 사람은 급속도로 가까워진다. 하지만. 가출한 줄 알았던 언니의 소재가 불분명해지고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사건이 벌어지는데……. “진짜 최혜주, 만나야겠어.” 과연 이 계약 끝에 기다리는 건 10억일까, 사랑일까?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2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로맨스가 가능해? : 송정원 장편소설. 1

로맨스가 가능해? : 송정원 장편소설. 1

송정원 지음

출판 : 잇북

발행연도 : 2019

ISBN : 9791126445332세트 9791126445349

청구기호 : 813.7 송74ㄹ 1

혈혈단신 고아로 24년간 살아온 이다는 어느 날 자신에게 쌍둥이 언니가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녀와 달리 재벌 집으로 입양 간 언니, 최혜주가 정략결혼을 앞두고 종적을 감추었다는 것. “계약금 5억은 선금으로 하죠. 끝까지 완주하면 5억 더.” 대신 결혼해서 딱 1년만 언니인 척 살아 달라는데 까짓 1년, 10억에 쿨하게 오케이했다. 그런데……. 결혼식 날 처음 만난 남편, 강찬재가 복병이었다. “손잡는 것도, 자는 것도, 손잡고 자는 것도 안 돼.” “너도 얻는 게 있으면 잃는 게 있어야지.” 과연 이 계약 끝에 기다리는 건 10억일까, 사랑일까?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2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숟가락 가족

숟가락 가족

유백순 지음

출판 : 밥북

발행연도 : 2023

ISBN : 9791158589653

청구기호 : 유아 813.7 유43ㅅ

숟가락 가족을 통해 가족의 형태와 소중함을 배우는 그림책 2-1학기 여름, 통합 교과 ‘오순도순 우리 가족’ 교과 연계 어느 날, 교실에서 가족 만들기 수업을 합니다. 아이들은 선생님이 나눠준 플라스틱 숟가락에 눈과 코, 입, 머리 모양을 그리고 색종이로 옷을 입혀 알록달록 저마다 예쁜 가족이 탄생시킵니다. 아이들은 자기가 만든 가족을 자랑스럽게 소개합니다. 핵가족, 다문화 가족, 한부모 가족, 조손가족 등등, 소개하는 가족의 형태가 아이들 숫자만큼이나 다양합니다. 아이들은 이제 만든 가족을 각자 사물함 위에 두고 한동안 잘 보살핍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아이들 관심은 멀어지고 숟가락 가족들의 모습이 볼품없어집니다. 급기야 한 숟가락 할머니가 바닥에 떨어져도 찾아가는 사람이 없습니다. 엄마와 단둘이 사는 두리만이 숟가락 할머니를 안타까워합니다. 교실에서는 추레해진 숟가락 가족을 새로 단장합니다. 두리는 가족을 잃은 숟가락 할머니를 꾸며주며 자기 할머니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선생님이 허락합니다. 두리가 좋아 엉덩이춤을 추는 그때, 장규가 갑자기 다가오며 할머니 쟁탈전이 벌어집니다. 작품은 숟가락 가족이라는 또 하나의 가족을 통해 아이들이 가족의 개념과 형태를 이해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알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자기 교실 같은 이야기에 몰입하며, 모든 가족은 소중하다는 사실을 배우며 가족 사랑의 마음을 키워갑니다. 2-1학기 여름, 통합 교과 11-12차시, ‘오순도순 우리 가족’과 교과 연계하며 다양한 독후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어린이이야기숲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가짜 독서왕

가짜 독서왕

김현태 글:, 그림: 배종숙

출판 : 아이앤북

발행연도 : 2023

ISBN : 9788992830515세트 9791157922819

청구기호 : 아 813.7 김94ㄱ

세상에서 책을 가장 싫어하는 진우! 그런 진우가 게임기를 갖기 위해 독서왕에 도전한다. 과연 진우는 독서왕이 될 수 있을까? 진우가 세상에서 가장 싫어하는 것이 책읽기이다. 아무리 맛있는 햄이 눈앞에 있어도 책 생각만 하면 입맛이 뚝 떨어질 정도이다. 그런데 선생님이 독서 저축 통장을 만들어 한 달 후 도장을 가장 많이 받은 학생에게 최신형 게임기를 상품으로 준다고 한다. 게임기는 받고 싶지만 책읽기는 싫은 진우는 게임기를 받을 비밀작전을 계획한다. 진우의 계획은 자신과 필교, 찬호가 번갈아 가면서 자신의 독서 저축 통장에 도장을 받아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독서왕이 되어 최신형 게임기를 받으면 필교, 찬호와 함께 게임을 하는 것이다. 삼총사는 독서왕 되기 비밀작전에 함께 하기로 한다. 한 달 동안 진우, 필교, 찬호는 번갈아 가며 하루에 두세 번씩 책을 빌렸고, 진우의 독서 저축 통장에는 많은 도장이 찍혔다. 드디어 독서왕을 발표하는 날, 진우는 반장을 재치고 독서왕이 되었다. 진우가 독서왕이 되어 최신형 게임기를 받자 필교와 찬호는 진우 못지않게 기뻤다. 하지만 처음 약속과 달리 진우가 자신들에게 게임기를 주지 않자 화가 난 필교와 찬호는 화장실 벽과 교실 칠판에 ‘가짜 독서왕 김진우, 거짓말쟁이 김진우!’라고 낙서를 한다. 그러고는 반 아이들 앞에서 모든 것을 말하려 하자 결국 진우는 게임기를 필교와 찬호에게 넘겨 주었다. 다음 달에 있을 독서 퀴즈 대회에 반 대표로 나가게 된 진우는 눈앞에 깜깜했다. 진우는 아이들에게 쫓겨 절벽 아래로 떨어지는 악몽에 며칠 동안 시달렸다. 결국 진우는 자신은 가짜 독서왕임을 선생님께 털어놓았다. 진우는 게임기를 잃은 것이 아깝기는 했지만 마음은 홀가분해졌다. 거짓말한 벌로 도서관에서 책 정리하는 일을 맡은 진우는 이제 도서관이 편해졌다. 책 냄새도 좋고, 어질러진 책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도 생겼다. 그리고 책을 사기 위해 서점에 간다는 게 즐거운 일이라는 것도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진우는 진짜 독서왕이 된 것이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어린이이야기숲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까먹어도 될까요 : 유은실 동화

까먹어도 될까요 : 유은실 동화

유은실 지음, 경혜원 그림

출판 : 창비

발행연도 : 2023

ISBN : 9788936414160

청구기호 : 아 813.8 유67ㄲ

도와준 건 까먹고, 도움받은 건 잊지 않아! 마음을 그리는 작가 유은실의 사랑스러운 유년동화 한국어린이도서상 수상, IBBY 어너리스트 선정에 빛나는 유은실이 다람쥐 마을의 이야기를 포근하고 사랑스럽게 담아낸 유년동화 『까먹어도 될까요』를 선보인다. '까먹마을'에 사는 잘 까먹는 다람쥐들과 아무것도 까먹지 않고 자기 것을 지키고 싶어 하는 아기 다람쥐 줄무늬의 이야기가 따스하게 펼쳐진다. 공평함이란 무엇인지,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예리한 통찰이 빛나는 작품이다. 줄무늬와 다른 다람쥐들이 보여 주는 두 가지 삶의 방식을 통해 어린이와 어른 독자들은 더불어 사는 삶의 지혜를 배워 갈 수 있을 것이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어린이이야기숲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쌍둥이 탐정 똥똥구리. 5, 거울귀신과 쌍둥이 마을

쌍둥이 탐정 똥똥구리. 5, 거울귀신과 쌍둥이 마을

류미원 글, 이경석 그림

출판 : 마술피리:초록개구리

발행연도 : 2023

ISBN : 9791157821914세트 9791157822782

청구기호 : 아 813.8 류38ㅆ 5

아이들이 이상한 거울을 본 다음 가짜가 생겨나다니? 똥똥구리 탐정이 구슬픈 울음소리를 따라가 보니 장승이 목 놓아 울고 있다. 장승이 말하길, 마을 아이들이 이상한 거울을 본 다음 모두 쌍둥이가 되었다고 한다. 마을 수호신인 장승이 강렬한 빛 때문에 잠깐 눈을 감은 적이 있는데, 그때 고약한 잡귀인 거울귀신이 들어와 가짜를 만들어 낸 게 분명하다고. 똥똥구리 탐정은 진짜 아이와 가짜 아이를 가려내기 위해 삼신할머니를 땅 위로 모시는데……. 똥똥구리 탐정이 과연 거울귀신을 물리치고 사건을 하나 더 해결할 수 있을까? 쌍둥이 탐정은 가짜 쌍둥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까? 똥똥구리 탐정은 삼신할머니가 진짜와 가짜를 가려내 줄 줄 알았는데, 삼신할머니는 바쁘다며 자신의 역할을 대신해 줄 청동거울만 빌려주고 떠난다. 주문을 외워야만 효력을 발휘하는 거울을 말이다. 소똥구리 탐정은 얻을 것이 있다며 다급히 삼신할머니를 따라가고, 말똥구리 탐정은 혼자 남아 청동거울을 쓸 수 있는 주문을 알아낸다. 말똥구리 탐정은 청동거울을 이용하여 가짜 아이들을 발견하고 뒤를 쫓는다. 그리고 가짜들 무리에 숨어 있기 위해 아끼고 아껴 두었던, 옥황상제에게 받은 변신 쿠폰을 이용해 놀라운 활약을 펼친다. 똥똥구리 탐정과 함께 장승이 있는 마을로 가는 미로를 빠져나가고, 알맞은 음식을 차려 삼신할머니를 불러내고, 속담을 유추해 청동거울을 쓸 수 있는 주문을 알아내 보자. 이번 책에는 거울귀신이 등장하는 만큼, 가짜들 소굴로 들어가는 비밀번호와 거울귀신을 만날 수 있는 장소와 시간 등 거울을 활용한 여러 가지 문제도 실려 있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어린이이야기숲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여성창업가의 고군분투 성장기)유리천장은 없습니다

(여성창업가의 고군분투 성장기)유리천장은 없습니다

전혜진 외 3명 지음

출판 : 시즌b

발행연도 : 2023

ISBN : 9791197603730

청구기호 : 530.9 전94ㅇ

『유리천장은 없습니다』는 저자 전혜진의 주옥같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다.직장에서 일하면서 가정도 돌봐야 하는 워킹맘을 모든 일을 척 척 해내는 ‘슈퍼우먼’에 비유한다면 여성 스타트업 대표는 ‘서커스단’에 가깝다. 두발자전거를 타고 균형을 잃지 않으며 한 손으로는 접시를 돌리고 다른 한 손으로는 날아오는 공을 잡고 있는 듯하다. 한 분야를 잘 해내면 되는 직장인과 달리 인사조직, 마케팅, 투자유치, 자금관리, 고객 응대, 영업 등 모든 분야를 다 꿰뚫고 있어야 하고 자칫 운영을 잘못하게 되면 넘어질 수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스타트업 대표’로 태어난 사람이 없듯이, 그 많은 문제를 인지하고 준비하여 극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더 나은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다. 이 책에 함께 참여한 네 명의 대표도 그렇다. 이지태스크는 일자리 미스매칭을, 나비앤코는 여성 건강을, 리드앤씽은 장애아동의 교육 환경을, 더하트컴퍼니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깊이 있게 고민하며 사업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한 노력의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3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

3배속 공부법 :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

3배속 공부법  :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

서준석 지음

출판 : 빅피시

발행연도 : 2024

ISBN : 9791193128732

청구기호 : 373.4 서76

“오늘부터 딱 100일, 나는 무조건 합격한다!” 1시간 공부로 10시간 효과! 최단기간 최대효율을 내는 공부의 기술 “단 한 페이지를 봐도 남들보다 빠르게 3배속으로 머릿속에 넣는다! 공부는 절대 엉덩이 싸움이 아니다!” 서울대 공대를 입학한 뒤, 서울대 의대와 서울대 치전원에 연이어 합격한 저자의 말이다. 놀랍게도 저자는 직장과 수험 생활을 병행하는 극한의 공부 환경에서도 모든 시험을 단 한 번에 합격했다. 《3배속 공부법》에서는 저자가 수능을 비롯해 의사·치과의사 국가고시 등 14년 동안 무수하게 치른 시험을 통해 단련한 최단기·고효율 합격 공부법을 빠짐없이 만나볼 수 있다. 단기간에 몰입해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공부 습관부터 시험장에서 실력을 200% 발휘할 수 있는 실전 시뮬레이션까지! 대입 수험생부터 국가고시, 편입, 각종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궁금했을 수험 생활의 노하우가 빼곡하다.

대출가능

소장도서관 : 장성군립중앙도서관

소장자료실 : [중앙]2층 종합자료실 신간도서

소장일자 : 2024-03-27